>온라인서비스>물류용어사전
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 c
 
▶CA : Concerted Action (담합행위)
운임동맹 또는 2개 이상의 선사가 담합하여 상행위를 거절하거나 복합운송또는 기술혁신 이용을 제한하여 비동맹선사 또는 부정기선사의 특정 항로참여를 배제하는 것을 말한다.

▶CAB
Civil Aeronautics Board (미국 민간항공국)

▶CAD
Cash Against Document (서류상환불조건)

▶CAF : Currency Adjustment Factor (통화할증료)
정기선사나 정기선 운임동맹에 의하여 부과되는 Surcharge의 일종이다. 선박회사의 Tariff에 규정된 통화로 환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보충하며 선박회사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하여 부과한다. CAF는 기본 운임률에 일정한 Percentage로서 부과된다. Calling Port(기항지) 선박이 항해하면서 들르게 되는 항구를 말한다. 정기선의 경우는 미리 기항지를 정해놓고 주기적으로 그 항구에 들르게 된다.

▶CASS
Cargo Accounts Settlement System (항공운임 정산제도)

▶C/B
Carter Base

▶CBM
Cubic Meter (입방미터 : 1㎥ )

▶CBR : Commodity Box Rate (품목별 컨테이너 운임)
품목별 box 운임. 보통 동맹에서는 품목별로 다른 운임을 산출하고 있다. 그러나 비동맹선사에서는 품목에 상관없이 동일한 운임을 산출하는 FAK rates를 붙이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.

▶CBT : Clean Ballast Tank (순수 밸러스트 탱크)
별도의 파이프와 펌프가 설치되어야 하는 분리 밸러스트 탱크 또는 원유 세정장치의 일시적인 대안으로 등장한 것으로 특정화물 탱크 중에서 순전히 해수저장용(밸러스트용)으로 사용되는 탱크를 말한다.

▶CCC : 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 (컨테이너 통관조약)
국제적인 해상수송에 있어 컨테이너의 사용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1956년 5월 18일 유럽경제위원회(ECE)에 의해 제네바에서 제정되었다. 이 조약은 컨테이너 자체의 국제간 통관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.

▶CCCN
Customs Cooperation Council Nomenclature (관세협력위원회품목분류집)

▶CCF
Charge Collect Fee (착지불운임부담비용)

▶CCT
Collect (운임착급) 수입업자가 운임을 부담하는 조건이다.

▶CCV : Carriers Convenient Vanning
컨테이너선 컨소시엄 운항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. 한 멤버 선사가 수집한 화물이 한 컨테이너 적치분을 넘치는 부분의 LCL cargo나 당초부터 LCL Cargo를 다른 한 컨테이너에 채워서 운송할 수 없을 때 멤버의 타선사 컨테이너에 적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.

▶C & F : Cost and Freight (운임포함가격)
무역조건 가운데 하나로 선적항에 있어서 수출가격(FOB가격)에다 양하항까지의 운임을 가산한 것을 계약가격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.

▶CFR : Code of Federal Regulation
위험화물수송에 있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이 제정한 법규집을 말한다. 위험 화물의 선박운송규칙은 파나마운하 지역을 제외한 미국영해내를 항행하는 선박에 적용된다.

▶CFS : Container Freight Station (컨테이너화물 집화소)
LCL 화물 즉 일인의 하주가 1개의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없는 소화물을 인수하여 컨테이너에 채워 넣거나 내장 화물을 컨테이너로부터 꺼내는 작업을 하는 장소.

▶Charter (용선)
선주와 용선자 사이의 용선 및 선박 임대차를 말한다.

▶CHC
Container Handling Charge (컨테이너취급수수료

▶CI : Commercial Invoice (상업송장)
송화인(수출자)이 자사의 양식에 따라 작성한 송장으로 선적송장 (shipping invoice)임을 원칙으로 한다.

▶CIF : Cost, Insurance and Freight (운임, 보험료 포함조건)
화물 수출업자가 화물을 본선까지 적재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과 위험부담 이외에 해상운임과 보험료까지 부담하는 거래조건.

▶CKD : Cars Knocked Down
자동차를 부품이나 반제품 형태로 수출하여 수입국에서 완성품으로 만드는현지 조립 방식의 수출에서 아직 미완단계의 부품을 이르는 말이다.

▶CL : Container Load
컨테이너 1개이상을 사용하는 대량의 화물을 말한다. CL화물은 실컨테이너(Full container)로서 marshalling yard나 container yard에서 화물을 주고 받게 된다.

▶Clause (약관)
B/L의 기재사항 중 화물의 선적, 양하, 인도에 이르기까지 계약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것을 총칭하여 약관이라고 한다.

▶Clean B/L (무사고 선화증권)
B/L의 기재사항 중 화물의 선적, 양하, 인도에 이르기까지 계약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것을 총칭하여 약관이라고 한다.

▶Clearance
1. 세관에서 보세공장이나 보세창고에 외국화물을 넣는 행위를 반입이라 하고, 외국화물을 공장이나 창고에서 다른 보세지역으로 보내는 것을 말한다.

2. 일반적인 개념으로서는 수출입상품의 통관수속을 의미한다.
3. 무역에 있어서 본국과 그 속국, 식민지 등 본국의 통치하에 있는 지역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물자의 이동을 말한다.

▶CLP : Container Load Plan (컨테이너내 적부도)
컨테이너 내에 적치된 화물의 명세 및 적치를 나타내는 서류. 컨테이너 한 개 한 개에 화물을 적입하는 자가 작성한다.

▶CMI : Committee Maritime International (만국해법회)
Antwerp에 본부를 둔 해사사법의 조사입법기관으로 국제해사위원회라고도 불리우며 각국의 해법회와 연락을 취하여 각종의 통일조약안을 작성, 성립토록하고 있다. 이에 따라 동해법회는 선박충돌조약(1910년), 선하증권 통일조약(1924년), 선주책임 제한조약(1957년)등 여러 종류의 해사조약을 성립시켰다.

▶CMR : Convention on the Contract for the International Carriage of Goods by Road (유럽 도로 전통운송 국제조약)
유럽의 도로운송에 있어서의 전통운송 국제조약을 말한다.

▶C/N
Correction Notice

▶C/O : Certificate of Origin (원산지 증명서)
수출지의 상공회의소 또는 수출국 주재의 수입국 영사가 해당 화물의 원산지 또는 제조지를 증명하는 것이다.

▶COD
Cash on Delivery (현금상환불조건)

▶COFC : Container on Flat car
Flat Car 에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방법의 하나로 미국의 Flexivan system에 의해 발달되어 왔다. 즉 컨테이너를 트레일러로부터 분리하여 직접 Flat car에 적재하는 방식이다. 한가지 참고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미국동부 철도에서는 트레일러에 비해 컨테이너는 불리한 취급규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이다.

▶Combined Transport B/L (복합운송 선하증권)
컨테이너수송에 의한 일관수송 과정상 육해공중 두가지 이상의 수송방법에따라 Door To Door수송이 이루어질 때 발행한다.

▶Congestion (선박혼잡)
화물을 가득 실은 무역선의 입항이 계속되어 계선, 접안에 혼잡이 심해져서 많은 선박이 항구 바깥에서 채선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.

▶Consignor : (위탁인, 송하인, 하주) = Shipper
위탁자 : 위탁 계약 당사자 송화인 : 일반 운송에 있어서 운송업자에 의하여 운반되는 화물을 내어 보내는 화주.

▶Consignee : (수탁자, 수하인, 매입인) = Importer
수탁자 : 위탁매매에 있어서 목적지에서의 매매를 타인으로부터 의뢰받고 매매의 임무에 종사하는 사람
수하인 : 일반 운송에 있어서 운송업자에 의하여 송부되는 화물을 받는 사람

▶Consolidation (소량화물 혼재)
화물을 수송하는 과정에서 수송의 한 단위를 채우지 못하는 소량화물을 모아 혼합 적재함으로써 하나의 수송단위를 만드는 것.

▶Container Detention Charge (컨테이너 유치료)
하주가 컨테이너를 대여받아 일정의 허용기간을 초과했을 경우 추징되는 연체요금을 말한다. 컨테이너의 임대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동맹에서 무료로 하고 있으나 연체료에 대해서는 징수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.

▶C/P
Charter Party(용선계약서)

▶CQD
Customary Quick Despatch (관습적 조속하역)

▶CT : Container Terminal (컨테이너 터미널)
Berth(선석), Apron(부두위 여러부분 중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이 접해있는 부분) Marshalling Yard(컨테이너선에 직접 적양하는 컨테이너를 정렬해두는 장소) CY, CFS, Control Tower, Maintenance ship, CY Gates(컨테이너 및 컨테이너 화물을 인수, 인도하는 장소), Administration Offic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.

▶C/T : Container Tax
부산항 지역개발세의 일종이며, 현재 부산항으로 입출항하는 컨테이너 화물에 한해 부과된다. (20' = 20,000원, 40' = 40,000원)

▶CTN : Carton (마분지상자)
주로 마분지로 만든 화물 패킹용 상자

▶CTO
Combined Transport Operator (복합운송인)

▶CY
Container Yard (컨테이너 장치장) 컨테이너가 집하되는 야적장.